ISO 15118 규격은, 전기자동차의 통신 제어기와 전기차 충전기 사이의 충전 규격을 정의한 국제표준규격 입니다. 이 규격에는, 전기차 충전기에 충전 플러그를 꽂으면서부터 일어나는 각 절차에 대한 용어, 동작, 절차등이 상세히 정의하여 되어 있어,
이를 기준으로 해서 전기차에서는 OBC(Onboard Controller), 충전기에서는 전기차 충전 제어기의 동작 및 통신 규약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것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에는, 사용자 식별, 충전 플러그 결합, 전력 충전 또는 방전 제어와 각종 제어부의
최적화, 요금의 지불, 다수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하기 위한 부하 평준화, 사이버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관련된 모든 일반 개요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OCPP 프로토콜은, 전기차 충전기 운영관리 시스템 (CSMS : Charging Station Management System)과 전기차 충전기 (EVSE : Electric Vehicle Supply Equippment) 사이의 정보 관리 규약을 정의한 국제표준규격 입니다. 이를 통하여 충전소 운용자는 여러 지역에 설치돼 있는 충전기 상태에 대한 관제, 사용자정보, 송수신 및 결제시스템, GPS, 예약, 로밍 등의 충전기 정보를 수집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되며, 전기차 이용자는 충전기 정보시스템과 웹/스마트폰앱 연동을 통해 충전기 사용가능 여부, 충전 진행상태, 요금, 예상 소요시간 등의 정보를
편리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OCTT (OCPP Test Tool)은 충전기 운용사업자의 운용관리시스템(CSMS)과 전기차 충전기 사이에 OCPP 표준에 따라 적합하게 구현되어 있는지 여부를 시험하는 시험도구 입니다. 이도구는 “충전절차 기본동작 Core 프로파일” 시험에서 부터 “Configuration Keys Non happy flow” 프로파일 까지 70여가지 Use Case가 구비되어 있어 다양한 적합성 시험 도구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OCTT 1.6을 기준으로 이러한 모든 Use Case별 개별 시험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V2G 양방향 충방전은, 전력망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전기차에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방전)하는 것으로,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가 되는 셈입니다. 이제는 전기차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V2G 상용화 시기가 임박했습니다. 당사는 전기차 충전기 개발업체로서
그동안 국제표준에 따른 전기차 충전기를 개발해 왔고, 이제는 양방향 V2G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V2G 양방향 충전 방식은 개념은 단순하지만, 기술적으로 구현하기가 쉬운 건 아닙니다. 전기차에 양방향 충전기가 탑재돼야 하고, 전기를 다시 도시 인프라에 공급할 때 전기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방향과
달리 전기의 위상을 동기화 하고, 전기를 재전송하는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미 널리 보편화된 Embeded 시스템 기술과 Java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SW에 대한 기본 기술뿐 아니라, 데이터 관리에서도 방대한 표준자료와 다양한 Case study 연구를 요하는 고급 기술들을 요구하게 됩니다. 당사는 이미 V2G 양방향 충방전 시제품을 국내 대학교 연구센터에 납품한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